|
남구 명예기자 민경진
울산 남구 차오름센터는 울산 남구 법대로 81번길 1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9년 7월 27일 개관하여 청소년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대관, 청소년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문화활동공간으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곳입니다.
차오름센터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놀이체험을 통해서 자기자신에게 맞는 강점과 능력 그리고 적성을 발견하고 발전시켜서 자기자신에 대해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서 마음껏 상상하고 자기자신의 꿈을 펼쳐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어서 복합놀이공간을 제공하고자 설립됐으며 울산 남구를 포함한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오름 센터의 공간구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센터는 청소년들의 참여활동, 문화체험, 진로 탐색 등 종합적인 수련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어졌습니다. 먼저 1층에는 카페와 전시 및 집회장인 꿈차 활동실, 놀차 활동실, 벅차 활동실 등이 있습니다. 3개로 구분된 활동실은 파티션을 접으면 하나의 큰 공간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2층에는 체육관과 교육실 2곳, 상담실, 센터 사무실 등이 있습니다. 3층에는 아무거나강의실, 유명할미디어실, 어떻게든목공실, 파송송요리실 등 방송, 목공, 제과제빵, 요리, 3D프린트 등의 다양한 진로 체험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층에는 댄스연습실, 밴드실, 노래방, 동아리방, 게임방, 웹툰실 등 다양한 체험공간이 마련돼 있어 청소년 각자의 취미에 맞는 체험과 직업의 세계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남구 청소년 차오름센터는 청소년들의 꿈과 미래를 위해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들을 체험하는 아주 특별한 공간으로서 청소년들이 이 공간에서 호기심과 상상을 마음대로 펼치면서 장차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이자 인재가 되기 위한 자신들만의 특기와 개성과 재능을 발휘하여 꿈과 미래를 그려나가는 그런 청소년들에게는 아주 특별하고 의미있고 멋진 공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을 포함한 가족과 지역주민들도 다양한 연계를 통해서 프로그램 참여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과 함께 여러 놀이문화체험을 즐기고 더 나아가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삶의 행복과 만족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울산 남구 차오름센터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차오름센터는 정기적으로 상시적으로 열리는 유명초청연사들의 강연이나 청소년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축제나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가까이서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호흡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소년들을 포함한 부모님, 많은 울산 시민들의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리고 울산 남구 대표적인 청소년 문화복합공간인 차오름센터의 무궁한 발전과 활약을 기대하면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