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글 쓰는 청년 노상훈입니다.
청년일자리카페를 통해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여러 취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자리에 대한 구인구직 정보나 기업 합격 비결 등 다양한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청년일자리카페 콘텐츠는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청년 멘토의 취업 토크 콘서트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산 남부지사에서 근무 중인 이영은 멘토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취업토크콘서트」는 ‘방향 설정이 어려운 건보 지망생들을 위한 A to Z’라는 부제로 진행됐습니다.
토크콘서트는 크게 △국민건강보험공단 소개 △멘토의 공단 취업 과정 △서류·필기·면접 전형으로 나뉘는 단계별 취업 준비 방법 순으로 구성됐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비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각각 국민 보건 향상과 사회보장 증진,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전 도모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인데요. 그 근간에는 크게 두 가지 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그것인데요.
공단은 이 법을 근간으로 주요 사업들을 실시하고, 또 정부의 사업을 위탁받아서 준정부기관으로 기능합니다.
이를 토대로 공단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은 ‘국민의 평생건강을 지키는 건강보장 전문 인재 양성’으로, 다음 네 가지가 중점입니다.
Nation-oriented (국민을 위하는 인재) 국민의 희망과 행복을 위해 봉사·책임을 다하는 행복 전도사공공기관의 가치를 이해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터 | Honest (정직으로 신뢰받는 인재) 공직자 사명감을 바탕으로 매사 정직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공단인높은 청렴도와 윤리의식을 겸비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 |
Innovative (혁신을 추구하는 인재)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열정을 쏟는 도전가열린 마음과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조직혁신을 위한 선도자 | Specialized (전문성 있는 인재) 우수성·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평생학습하고 성장하는 주도자새로운 시각을 기반으로 창의적 정책을 제시하는 탐색자 |
본부나 지역본부를 제외한 신규 직원이 있는 지사는 민원 응대 업무가 99.9%라고 봐도 될 정도라, 멘토님은 작업치료사의 언어에 맞는 클라이언트 맞춤형 치료를 계속 공부해 왔기 때문에 맞춤형 민원 응대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방향으로 설정했고, 자격증이나 행정 인턴 계약직도 강조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학과나 경험, 경력을 통해 어떤 면에서 ‘내가 이 공단에 적합한 전문성 있는 인재를 어떻게 어필할까?’를 생각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서류 전형1. 우대 자격증 취득 : 컴퓨터활용능력, 한국사능력검정(사실상 필수, 각 1급)2. 직업 교육 수강– 건강보험공단을 위해 들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직무 기술서에 있는 단어 위주로 사용해야 함.- 근로자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해서 할인받고 듣는 것을 추천.- 건강보험공단에서 요구하는 NCS 직업 교육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요구하는 직업 교육 분류 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과목이 무엇인지 전략적으로 듣는 걸 추천. | 필기 전형– 의사소통·문제 해결·수리 영역을 최대한 다 맞히자는 전략으로 의사소통-문제 해결-수리 순서로 풀었음.- 의사소통이나 문제 해결도 어려운 문제가 많아서, 평균 점수를 보면 60점 만점에 43~45점 정도에 합격하는 분들도 많음. 약한 부분을 최대한 파악하는데 시간 투자 필요.- 건강보험공단 공통 모의고사는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웬만한 시중에 있는 문제집은 다 구비해서 공부할 것.- 인턴이나 계약직을 통해서 같은 방향에 있는 사람들을 모아 스터디를 구성해서 풀어보는 걸 추천. | 면접 전형1. 경험 행복 면접 : 개인의 과거 경험 등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 역량과 인성·가치관·태도 등 미래의 역량 수준을 예측하는 면접.2. 상황 면접 : 가상의 직무 관련 사항을 제시하면, 그 상황에서 취해야 할 행동에 대한 질의응답으로 진행.3. 토론 면접 : 지원자 간 협업을 통한 공동의 문제 해결을 관찰하고 개인의 직무 역량 및 소통 협업 능력 등을 평가하는 과정. |
많은 청년이 양질의 일자리를 선호하는 만큼,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의 취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 보이는데요.
그만큼 준비하거나 배워야 할 것, 경험해야 할 것들 또한 많음을 알 수 있는 토크콘서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모든 청년이 원하는 기업에 취뽀할 수 있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